견적/구매문의

컨설팅문의

교육문의

VPK 블로그

카카오채널

fe-safe

fe-safe Durability Analysis Software for Finite Element Models.

제품의 소개

다쏘시스템 시뮬리아는 피로해석 프로그램 설계 및 기술 개발 분야의 선도업체였던 세이프 테크놀로지를 인수.합병함으로 고객들에게 필요한 피로해석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자동차와 대형트럭, 건설장비, 조선, 방위산업, 해양시설, 발전설비, 풍력 에너지 및 의료공학 등 다양한 산업 부문의 주요 선도기업들이 fe-safe®를 표준 피로해석 프로그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.
피로해석 프로그램인 fe-safe®는 1990년대 초부터 산업계와의 협업을 통하여 산업계의 피로해석 표준기술을 개발하여 탑재하고 있습니다. fe-safe®는 다축-변형률 기반의 피로해석기술을 사용하는 최초의 상용 피로해석 프로그램입니다.
fe-safe®에서는 열-기계적 하중 피로, 크리프(creep), 적층 복합재, 그리고 구조응력 기반의 용접부 피로수명 예측에 대한 독보적인 피로해석기술을 제공합니다.
fe-safe®는 피로해석 결과의 신뢰성, 해석 속도, 포괄적인 기능 및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의 우수성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. 사용자의 복잡한 피로해석 문제에 대해서도 fe-safe®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효율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, 제품 설계 시의 목표 내구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.

제품의 특징

  • 재료비 및 중량 절감을 위한 설계최적화
  • 제품 제조결함 보상 및 품질 보증 비용 감소
  • 설계 및 시험 평가 기준의 최적화 및 검증
  • fe-safe®에서는 변형률 계측 결과와 해석 결과를 모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 사용자 환경에서의 시험-해석 상관성 개선 작업 가능
  • 시제품 내구성능 검증 시간 단축
  • 피로해석 속도 향상을 통한 사용자 작업 시간 단축
  • 개발 초기 단계에서 제품의 내구시험 목표 만족 여부에 대한 높은 확신

주요질문

구조해석에서의 탄성 응력해석결과를 fe-safe 환경에서 소성 변형률로 자동적으로 변경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, 각 요소에서18개면에 대한 손상도를 모두 계산하도록 한 임계평면법 기반의 다축 피로해석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. 피로해석 결과를 유한요소모델 상에 가시화함으로써 균열 발생이 예측되는 위치와 피로수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fe-safe®에서는 파괴역학 기반의 임계 길이 방법을 이용하여 균열 진전에 대한 해석을 진행합니다. 균열이 이미 발생하였지만 파손될 때까지 진전하지 않을 경우, 허용 설계응력을 높일 수 있고, 경량화 구현 및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.
fe-safe®에서는 내구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 허용 응력 또는 허용 하중 수준을 계산할 수 있으며, 이를 강도지수(Factor of Strength)라고 합니다. fe-safe®는 하중이나 응력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소성변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. fe-safe®는 계산 결과를 분포 형태로 가시화하여 각 절점 위치에서 강도성능 만족 또는 불만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제품 사용 중의 피로파손에 따른 품질보증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재료 강도의 산포 및 하중이력의 산포를 고려하여 보증 기간을 결정합니다. 이를 통해 조립 구조물의 각 구성 부품에 대한 일관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. 피로해석 중에 피로균열 발생수명뿐만 아니라 강도지수(FOS) 및 생존율을 동시에 계산할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하여 설계 안전율과 내구 신뢰성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